동전 모양의 잎이 귀여운 필레아 페페
동그란 두꺼운 잎을 가진 귀여운 필레아 페페로미오이데스(Pilea peperomioides)를 알아봅시다. 중국 남부 윈난성이 원산지입니다. 중국에서는 동전 식물이라고 부릅니다. 1940년 유럽에 소개되면서 인기 있는 식물이 되었습니다. 동그란 잎이 독특하여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두꺼운 잎이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건조에 강한 식물입니다. 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고, 실내에서는 흙이 속까지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줍니다. 물이 부족하면 잎이 커지고 말라버립니다. 5~25도의 따뜻한 온도에서 잘 자라며, 겨울에는 10도
이상의 온도에서 키워야 합니다. 추운 곳에서 냉해를 입지 않게 하며, 노지 월동은 불가합니다. 습도가 높거나 환기가 되지 않으면 깍지벌레의 병충해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식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에게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독성이 있는 식물이라 반려 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먹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빛을 좋아해요
양지와 반사 양지, 창가나 거실에서 키우면 좋아요. 필레아 페페로미오이데스(Pilea peperomioides)는 빛을 많이 받을수록 잎이 가득하고 촘촘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해가 없는 곳에서는 키만 자라고 잎이 듬성듬성 모양이 예쁘지 않습니다. 집에 처음 데리고 와서 강한 햇빛을 보여주면 잎이 탈 수 있어요. 점점 시간을 늘려가며 햇빛을 보여주세요.
햇빛이 부족한 공간에서 키우게 되면 잎 모양이 커지고 말리는 모양으로 자랄 수 있어요. 하지만 햇빛을 충분히 보여준다면 다시 동그란 잎으로 변할 거예요.
번식과 수형관리
필레아 페페로미오이데스(Pilea peperomioides)의 별명은 '다산의 여왕'입니다. 번식력이 좋아 빠른 시간에 대가족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큰 모체에서 작은 자구들이 나오면 자구를 옮겨 심어 키울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자구를 떼어 내어 번식하게 되면 죽을 수도 있으니 조금 성장한 후에 떼어 번식을 진행합니다.
자구 번식 말고도 줄기 꽂이, 잎꽂이 번식도 할 수 있습니다. 줄기를 잘라 물에 꽂아도 되고, 잎을 잘라서 흙 속에 심어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구를 심어 번식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모체를 크고 튼튼하게 키우고 싶다면 작은 자구들을 바로 떼어 내어 영양분을 모체로 줘야 합니다. 오래 키우다 보면 줄기가 목질화 되어 나무처럼 튼튼해집니다. 목질화 된 줄기에서 작은 가지들이 자라면 잘라 새로운 개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빛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자주 돌려가며 햇빛을 비춰 주세요. 햇빛을 골고루 받지 못한다면 아래의 잎들이 커지고 무거워져 처집니다. 처진 잎들을 잘라 정리하면 예쁜 모양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아래 잎들을 정리하며 줄기를 목질화로 만들어 멋진 외목대로 키울 수 있습니다.
2년에 한 번 정도 따뜻한 계절에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