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는 화분이나 수경 두 가지 방법 다 키우기 좋은 것 같습니다. 3년 전에 구매하여 가지치기와 번식을 반복하며 잘 키우고 있습니다. 구석에서 신경을 못 쓰고 키워 웃자라버렸어요. 오늘은 가지치기를 하여 번식을 해보려고 합니다.
수경재배란?
흙을 사용하지 않고 물에서만 기르는 방법으로 물재배, 물 가꾸기라고도 부릅니다. 뿌리가 보여 잘 크고 있는지 관찰하기 좋고 식물 물 주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 수경재배를 추천합니다. 집에서 수경으로 키우고 있는 식물들은 스킨답서스, 싱고니움, 아레카야자, 페페로미아, 아이비, 몬스테라입니다. 히아신스, 수선화 같은 구근식물과 채소류도 수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식물을 번식시킬 때 수경재배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뿌리를 내려 심게 되면 안전하게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비 번식하기
잎의 크기가 차이가 많이 나는 거 보이시나요? 너무 방치하여 키운 탓인지 잎이 너무 작게 자라서 빛이 있는 자리로 옮기고 물도 규칙적으로 잘 챙겨 주니 잎에 무늬가 생기고 크기도 커졌습니다. 미운 가지들을 가지치기를 하고 남은 줄기로 번식을 해볼게요.
물속으로 들어갈 줄기의 잎들은 잘라주세요. 자를 때에 중요한 점은 소독한 가위를 사용하시고 아이비는 독성이 있어 손에 닿지 않게 조심히 잘라주세요. 뿌리가 빨리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속이 보이는 투명보다는 빛이 차단될 수 있는 병이 좋습니다. 뿌리가 나면 흙으로 옮겨도 좋고, 수경재배로 계속 키울 경우에는 흙에서보다 덜 자랄 수 있습니다. 이때 액체비료를 1~2방울 넣어주세요. 물속에 양분이 없기 때문에 영양제를 따로 넣어주면 잘 성장합니다.
아이비 키우기
아이비는 빛을 보아야 무늬가 예쁘게 자라고, 통풍도 중요합니다. 특히 과습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을 좀 건조하게 주는 편입니다. 화분의 무게를 확인한다거나 잎이 처지면 물을 주고 있습니다. 물 주기가 힘드신 분들은 수경으로 키우는 것도 추천드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